티스토리 뷰

최근 뇌경색 발생하는 사례가 늘면서 뇌경색 전조증상 등 뇌경색 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뇌경색 전조증상 , 예방법, 치료법 에 대해 한번 알아볼께요. 




 뇌혈관에 어떤문제가 발생하여 뇌가 손상되는 모든질환을 뇌졸증이라고 하는데요. 혈관의 손상형태에 따라 뇌출혈과 뇌경색 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혈관이 터져서 뇌가 손상되는 것을 뇌출혈이라고 하는데요. 그리고 뇌경색 이란 뇌의 산소를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면서 뇌세포가 파괴되면서 그것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 장애가 생기는 질병 입니다. 



뇌출혈과 뇌경색 중 실제 발병 비율을 보면 뇌경색이 차지하는 비율이 더 크다고 합니다. 뇌경색은 노화와 관련이 많은 질병인데 뇌경색 환자 95%가 50대 이상인데요. 또, 54:46 의 비율로 여성보다는 남성환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뇌경색 이 발생하면 우선 몸의 한쪽편이 마비되고 인지능력이 떨어지는데 뇌경색이 생긴 부위에 따라서 말을 못하거나 기억력이 떨어지거나 성격이 변해버리는 등의 다양한 형태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뇌경색 발병시 시간 이내 막힌 혈관을 뚫어야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관리를 잘 하고 혹시나 뇌경색 전조증상 이 발생하면 바로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뇌경색 전조증상 인 일과성 허혈발작은 미니 뇌졸증이라고도 하는데 뇌로가는 혈액이 일시적으로 부족해지면서 뇌경색과 비슷한 증상이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현상인데요. 



의학적으로는 그 기준을 24시간 기준으로 잡는데 보통 그 증상이 1시간 내에 사라지고 후유증이 전혀 없기 때문에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건 정말 위험한 상황입니다. 




일과성 허혈발작을 경험한 사람의 1/3은 보통 진짜 뇌졸증에 걸리는데 5%는 이틀이내, 그리고 11%는 일주일 이내로 뇌경색이 발생하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고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적절한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일과성 허혈발작의 증상은 뇌경색과 거의 동일한데 우선 몸의 한쪽 감각이 저하되고 한쪽 팔다리 힘이 떨어지기 때문에 걸음이 불안정해 지거나 두 팔을 앞으로 나란히를 했을 때 한쪽팔이 살짝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얼굴근육도 한쪽이 마비되기 때문에 거울을 보고 웃거나 찡그리면 비대칭적인 표정을 확인할 수 있구요. 혀근육도 마비되기 때문에 혀를 내밀어보라고 하면 혀가 한쪽으로 쏠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발음도 어눌해 지고, 일시적인 언어장애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발음과는 상과없이 좌뇌의 언어를 담당하는 구역에 문제가 발생하면 생기는 증상으로 다른사람이 하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또는 본인이 말을 못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사물이 여러개로 보이는 복시가 생기고 시야가 흐려지거나 심한 어지러움증을 느낄수 있고, 경우에 따라 극심한 두통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결국 뇌경색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모든증상이 생길 수 있는 건데 이런증상이 몇시간, 또는 몇분내로 사라지고 아무런 후유증이 남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몇일내로 진짜 뇌경색이 발생할 확율이 높기 때문에 신경과나 신경내과가 있는 종합병원을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특히, 평소에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성 질환이 있으신분들은 뇌경색이 발생할 확률이 건강한 사람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일과성 허혈발작은 적절히 치료를 받고 약을 복욕하면, 후유증 없이 뇌경색을 미리 예방할 수 있게 때문에 어떻게 보면 고마운 몸의 경고라고 볼 수 있는데요.




뇌경색 예방 방법



뇌경색 전조증상 을 빨리 알아채는것도 중요 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것이 예방인데요. 특히, 뇌졸증의 증상은 갑자기 발생하지만 뇌경색을 유발하는 혈관질환은 오랜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손상되어서 발생합니다. 



즉 혈관의 노화현상과 더불어 고혈압, 당뇨병, 흡연, 음주와 같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혈관이 서서히 병들어가는 즉 동맥경화에 의해서 혈관이 손상되면서 갑자기 혈관이 막히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만성 질환들과 흡연, 음주와 같은 생활 습관을 개선 시켜준다면 뇌경색의 위험성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더불어 뇌경색 의 가장 중요한 원인인 심장질환 같은 경우에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심방세동이나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심장질환을 미리 찾아내 조기에 관리한다면 뇌졸중 위험성을 크게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뇌경색 치료 방법



뇌경색이 발생하게 되면 그 치료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데요. 앞서 잠시 언급드린데로 뇌경색의 골든타임은 3시간 입니다. 우선 병원으로 가게되면 1차적으로 급성기 뇌경색 치료에 들어가게 되고, 그 이후에는 예방치료가 진행됩니다. 




급성기 뇌경색 치료 검사를 통해 환자 상태에 맞는 혈전용해제 투여, 시술 등을 시행하며 막혀있는 혈관을 재개통을 시킨 후에 그 이후에 재발방지를 위한 약물치료와 재활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꾹 한번 부탁드립니다. 건강관련 이하 더 많은 정보를 확인 가능하십니다.


■ 대장암 초기증상 모르면 손해보는 핵심 총정리!

 남자 전립선염 증상 정확히 알아보기

 비염에 좋은음식 10가지

 약없이 코감기 빨리 낫는법 좋은음식 꿀팁!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