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폐경전조증상


폐경이란 여성의 난소가 노화되면서, 40대 중후반 이후 배란과 여성홀몬의 생산이 중단되는 시기를 뜻하는데요. 최근에는 여러가지 환경의 변화로 20~30대 조기 폐경이 발생하는 경우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폐경전조증상 과 원인 으로 어떤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간에 생기는 폐경전조증상 으로는 신체적 변화로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난소의 기능은 생식 기능인데, 난자를 둘러싼 나포세포가 충생시 200만개를 유지하다가 초경때는 40만개정도로 남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 노년기로 접어들기 전 단계인, 폐경기에는 약 1000개 정도밖에 남지 않게 됩니다. 그 결과, 난소의 기능이 사라지면서 여성의 신체 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며 폐경전조증상 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경전조증상


대표적으로, 여성호르몬의 결핍이 나타나면서 볼이 갑자기 빨게지는 안면홍조, 긴장이나 스트레스로인해 수시로 땀이 차는 발한 등이 있습니다. 폐경은 갱년기 증상으로 대표되는데요. 쉽게 피로해지고, 불안감과 우울증, 기억력 장애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폐경전조증상


또한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떨어지면서 신진대사율이 낮아지며, 이런 변화는 복부지방을 늘게 합니다. 주고 엉덩이와 허벅지에 붙던 여성형 군살에 머물지 않고 남성처럼 내장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고지혈증의 위험에 노출되기도 하는데요. 폐경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호르몬 검사를 통해 알수 있습니다. 


폐경전조증상


난소의 기능과 에스트로겐의 분비는, 늘어났다 줄었다하며 반복하게 되므로 이를 통해서는 폐경이 진행되고 있음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통 혈중의 난포자극 호르몬인 FSH 증가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는가 검사를 통해 확인하게 됩니다. 정확히는 혈중에, 난포자극호르몬이 30IU에서 40IU이상이면 폐경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그 외에 기타 추가적인 호르몬 검사와 환자의 연령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최종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폐경전조증상


이렇게 폐경기에 접어들게 되면 난소에서 중요한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되지 않아 평소와 다른 신체 변화에 많이 당황하게 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여성 호르몬 분비부족을 외부로부터 공급받아서 결핍을 보충해주는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치료를 선택하는 여성들이 늘게 된 이유는 폐경기를 겪는 여성의 1/4정도가 심각한 신체적 변화와 기능이 저하되는 증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기 때문입니다.


폐경전조증상


여성 호르몬 치료에는 에스트로겐만을 단독으로 투여하거나, 황체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을 동시에 복합적으로 투여하는 요법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호르몬 치료를 오랜기간 무작정 지속하였을 때 유방암과 자궁내막암의 발생 위험률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좀 더 보완적으로 사용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폐경을 좀 더 늦추거나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해 알아볼께요.




1. 근력운동



 근력을 향상시키는 운동은 골강도 및 골질량을 증대시켜 골절의 위험을 줄이게 됩니다. 이것은 폐경에 접어들면서 급격히 나빠지는 뼈의 강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뼈에 부하를 주는 동작을 통하여 골밀도의 감소를 예방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무리를 주지 않는 함 체중부하만으로 자극을 주는 유산소 운동과 저항운동을 통해 꾸준하게 신체를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부하를 주는 대표적 유산소 운동은 간단히 계단오르기가 있습니다. 평소에 쉽게 엘리베이터를 타기보다는 의도적으로 계단을 걸어 올라가는 습관이 일상속에서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저항운동은 아령을 양손에 들고서 제자리에서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는 훈련입니다. 그리고 한 발을 앞으로 한발짝 낸딛은 상태에서 가슴을 곧게 편 자세로 그 자리에서 앉았다 일어났다하는 런지 운동이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아령이 없다면 적당히 무거운 가방을 양손에 들고 이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커피



커피는 커피콩의 폴리페놀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폐경 지연에 효능이 있는데요. 그러나 동시에 커페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골다공증을 높이기 때문에 폐경기 증상의 악화를 더욱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흡연



흡연은 '원발성 난소부전'이라고 불리는 대표적인 조기 폐경의 한 원인입니다. 또한 폐경 이전부터 흡연하는 여성이, 흡연하지 않는 여성보다 유방암 발생위험은 4배 이상 높은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또 엉덩이를 지탱하는 대퇴골 같은 뼈의 골밀도가 상대적으로 더 감소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4. 음주



음주는 흔히 몸에 스트레스 강도를 높여서 폐경을 앞당기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과한 음주습관은 근육이 줄어드는 증상을 4배이상 높이고 체지방은 오히려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폐경을 앞당기는 요인으로는 가족으로 내려오는 유전성이나 칼슘, 비타민 부족 등의 영양불량, 또 마른 체형이나 무리한 다이어트 및 채식만 고집하는 식습관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 출처 : 동아일보 >


이렇게 폐경전조증상 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공감 '하트' 꾹 부탁드려요.


▼ 추가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 ▼

■ 우한폐렴 증상 꼭 알고 있어야할 팁!

 무릎관절 소리 ,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어쪄죠?

 비염에 좋은음식 10가지

 얼굴 홍조 , 붉은반점 이 올랐다면?

 요실금 , 요실금 치료 총정리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