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하고 노력해도 노후에 대한 걱정을 쉽게 거둘수가 없는것이 현실인데요. 이 글을 읽고계신 분은 아마도 국민연금을 나름 착실하게 납부해서 이제 곧 수령가능 시기가 임박하여 국민연금 수령나이 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실것 입니다.




 현재 국민 평균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국민연금 수령나이가 출생년도에 따라 조금씩 뒤로 조정이 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국민연금 수령나이 개시가 언제부터인지 조금은 집중을 해서 이해를 해야 하는 부분이 있으니 계속해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모르면 손해보는 꿀팁!



국민연금 수령나이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중인 대표적 사회보장제도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노인장이요양보험 등의 사회보험제도가 있고, 기초생활과 이료보장을 목적으로 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그리고 노인과 부녀자, 아동,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국민연금은 가입자와 사용자로부터 정률의 보험료를 받고, 이것을 재원으로 사회적 위험에 노출되어 소득이 중단되거나 상실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다양한 급여를 제공하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국민연금이라는 제도를 통해서 지원이 되는 항목에는 가장 먼저 근로소득 상실을 보전해 주기 위한 노령연금, 또 질병이나 사고로 장기근로 능력 상실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장애연금, 그리고 주소득자의 사망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유족연금이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가입자가 최소 10년(120개월)이상을 연금보험료 납부하였을 때 가능합니다. 수령나이는 기본적으로 60세를 기준으로 하는데 '수급연령 상향 보정'을 적용해서 계산해 보면 국민연금의 정확한 수령나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수급연령 상향보정에 따른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1953년 이후 4살 단위로 수급개시 연령이 1년씩 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황별 수급조건




1. 수급 개시연령시, 근로소득이 아직 발생 중인경우


 위에서 언급드린 수급개시연령에 도달을 하였는데요 아직 은퇴하지 않고 근로소득이 발생하고 있을수가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소득 구간별 감액을 적용하여 지급이 됩니다. 그리고 5세 이전에 더이상 소득이 없어지게 될 때 부터는 감액되지 않은 연금액을 받을 수 있는데 구체적인 감액에 대한 기준 계속해서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수령시기 조정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완전히 고정된 것은 아닙니다. 조기연금과 같이 정해진 수급개시 연령보다 조금 더 일찍 연금을 받을 수 있고, 또는 조금 더 늦게부터 수령할 수 있는 연기연금이 있습니다.





1) 조기연금


 앞서 언급드린 조기연금의 경우에 연금 가입기간이 역시 10년 이상이면서 55세 이상, 그리고 현시점 기준으로 수득이 없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금을 조금 일찍 받는 대신에 얼마나 더 일찍 받는냐에 따라서 연금 지급액이 줄어들 수도 있는데요. 만일 수급개시를 55세에 한다면 70%, 56세에는 76%, 57세는 82%, 58세에는 88%, 59세의 경우 94%의 연금만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표준 국민연금 수령나이에서 1년을 앞당길 때마다 6%씩 지급 금액이 감소하기 때문에 현재 소득이 없는 경우라도 조금은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권장드립니다.


2) 연기연금


 연기연금의 경우에는 국민연금 수령대상자 중에서 희망하시는 경우에 한해서 1회만 65세가 될때까지 최대 5년 동안 연금 지급을 연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한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좋아요 '공감' 꾹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을 읽은분들이 관심을 보인 다른글 ◆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모르면 손해보는 꿀팁!

■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바로 알아보기 !

■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 !

■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한눈에 알아보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