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 질병 대처법

잦은 트름 ? 잦은 트림 ! 이유는 ?

사용자 김사랑 기자 2019. 3. 28. 11:26

보통 ' 트름 ' 이라고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 트림 '이 맞는 표현입니다.

 

 트림은 위 속에 머문 공기가 식도를 통해서 빠져나오는 현상인데요, 보통 위에는 어느정도의 공기가 차 있어요. 공기는 위의 크기를 유지하거나 위액을 섞어 소화하기 쉽게 만드는 작용을 해요. 위의 모양을 보면 공기가 역류하지 않게 돼 있지만 음식물과 함께 많은 공기를 흡입하면 공기가 식도로 역류해서 트림이 나오게 됩니다.

 

 

 

 사실 식도와 위의 경계는 좁기 때문에 구조족으로 위의 내용물이 역류하기는 힘이든데요.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위 기능이 저하되면 위의 내용물이 쉽게 역류를 하게 됩니다. 이게 병이 되면 역류식도염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죠. 이럴 경우엔 당연히 잦은 트림 을 하게 됩니다.

 

 탄산음료처럼 기체가 녹아 있는 음료를 섭취하면 트림이 잘 나오는 것도 위 속의 공기가 용량을 초과했기 때문인데요. 

 

또 트림의 원인으로 비염도 있어요. 코막힘 때문에 입으로 호흡하다보면 침을 삼키거나 음식을 먹을 때 공기도 함께 들이마시게 되기 때문이예요.

 

 

 

 

우선 할 일

1. 밥을 빨리 먹는 사람은 음식물과 함께 공기를 마구 흡입하게 되기 때문에 식사를 천천히 하면 좋아요.

 

2. 비염 때문에 코가 막힌 사람은 식사 전에 점비제를 바르거나 집에서 식사할 경우엔 콧구멍을 넓혀주는 테이프를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3. 비만이라면 복압 때문에 위가 눌려서 잦은 트림 이 나오는데요, 다이어트와 운동을 통해 비만을 해결해야 합니다.

 

4. 불안하거나 긴장해서 침을 삼킬 때도 공기를 함께 들이마시게 되니 주의하셔야 해요.

 

 

 

 

병원에 가야할 때

 

 사실 잦은 트름 자체는 걱정거리는 아니예요. 그러나 속쓰림이나 가슴통증을 함께 느낀다면 역류식도염 이 의심이 됩니다. 내과, 소화기과에서 내시경으로 위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장드려요. 그리고 공기를 많이 들이마셔서 위가 팽창해 괴롭다면 마찬가지로 내과나 소화기과에서 진찰을 받아보세요. 비염이 원인일 경우에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보시길 바래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