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통 추운 겨울에 손발차가움, 즉 수족냉증 을 호소를 많이 하는데, 한여름 중 냉방이 가동되는 환경에서도 수족냉증 을 호소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냉증은 여성들에게 흔한 증상이지만 남성들 중에서도 손끝과 발끝의 냉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최근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손발이 차갑더라도 열 손실을 막기 위해 말초혈관이 수축해있을 뿐 몸은 차갑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손발은 따뜻해도 체온이 낮아 열이 손실되는 저체온 증상을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수족냉증 원인 중 하나는 자율신경의 혼란인데요. 운동 부족이거나 냉난방으로 인해 체온조절 기능이 떨어지면 자율신경이 혼란을 겪습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열의 생산과 관련된 영양소이니 부족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주로 근육이 열을 생산하기 때문이예요.

 

 

 

우선 할 일 

 

 

1. 근육운동

 

 사람의 근육은 절반 이상이 하반신에 있는데요, 수족냉증 치료 를 위해서 까치발을 든 상태에 교대로 발을 내렸다 올렸다 해보시면 다리 근육 운동도 되고 열이 생산돼서 발끝까지 따뜻한 혈액이 돌게 됩니다. 평소에 운동을 해서 근육이 쇠퇴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2. 족욕은 기피

 

 매일 39~41ºC 정도의 따뜻한 욕조에 몸을 푹 담그는 것도 추천드려요. 족욕도 다리를 따뜻하게 해주긴 하지만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족욕도 다리를 따뜻하게 해주긴 하지만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족욕을 하면 다리 표면의 혈관이 열려 혈류가 증가하고 몸밖으로 열이 많이 발산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축축한 다리에서 기화열을 빼앗기니 다시 차가워지게 되기때문이예요.

 

 

 

3. 단백질 섭취

 

 열을 생산하는 근육의 원료인 단백질을 평소에 의식적으로 섭취해주시면 좋아요.  또, 몸에 열을 올리는 기능으로 인기를 끌었던 생강도 중요한 음식입니다. 그러나 날생강은 한방에서 열을 식힐 때 사용하는데요. 사실 생강은 몸을 식히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날생강에는 손발과 몸표면의 혈관을 확장해서 혈류를 늘려주는 진저롤 성분이 풍부한데 이 진저롤은 몸 표면이나 다리는 덥혀주지만 결국 몸 밖으로 열을 방출해 체온이 내려가게 합니다. 

 

 몸속 깊은곳까지 따뜻해지고 싶다면 칼로 저민 생강을 쪄서 하루동안 건조시킨 후에 드시기 바래요. 진저롤이 체내에서 열을 생산하는 성분인 생강 오일로 바뀌어 손과 발과 몸 표면을 덥혀주고 체온을 높게 유지해 줍니다.

 

 

 

 

 

병원에 가야할 때

 

 

 일단 수족냉증 원인 이 될 만한 생활습관에 대해 한번 점검해보셔야 해요. 만약 생활습관을 개선해도 여전히 냉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수족냉증 치료 를 위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세요.

 

 냉증은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지만, 다리가 차가운 경우 심각한 병이 숨어 있을 수 있어요. 하지의 동맥경화에 동반된 혈류장애 때문에 발생하는 폐쇄동맥경화증은 특히 흡연자인 남성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어요.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아프거나 무겁고, 안정을 취하면 나았다가 또다시 걸으면 재발하는 특징적인 보행 이상증상인 간헐파행 도 이병의 특징입니다.

 

 갑상선질환이나 교원병이 원인인 경우도 있는데요. 우선, 내과에서 갑상선질환이나 교원병 등 냉증의 원인이 될 만한 병이 있는지 검진해보시길 바래요.

 

 특히 손끝과 발끝이 보라색으로 변하거나, 반대로 핏기가 사라져 하얗게 되는 경우에는 신속히 혈관외과나 순환기과를 찾아서 진찰받아보셔야 해요. 혈류에 이상이 없다면 요추의 이상으로 하지 지각신경에 장애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정형외과에서 진찰을 받아보셔야해요.

 

 (주)라이트컴 IB...무한쇼핑 겨울 수족...

 

2019/04/01 - [생활 질병 대처법] - 손 발가락 발바닥 굳은살 사마귀 티눈 원인 제거 꿀팁

2019/03/31 - [생활 질병 대처법] - 피부발진 , 피부가려움증 원인 해결팁 !

2019/03/30 - [생활 질병 대처법] - 얼굴 황조 , 붉은반점 이 올랐다면?

2019/03/19 - [생활 질병 대처법] - 손톱 울퉁불퉁 , 엄지발톱 울퉁불퉁 내몸에 무슨일아?

2019/03/21 - [생활 질병 대처법] - 손가락 관절염 , 손가락 부었을때 어떻게 하나요?

2019/03/24 - [생활 질병 대처법] - 손톱 세로줄 , 손톱 검은 세로줄 내몸에 무슨일이?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