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 질병 대처법

코피 자주나는 이유 , 대처 꿀팁!

사용자 김사랑 기자 2019. 4. 27. 20:36

 

 콧구멍 안으로 1cm 정도 들어간 곳을 키젤바흐부위 라고 하는데요, 이곳은 모세혈관이 많이 밀집되어 있고 표면을 덮는 점막이 얇기 때문에 손가락으로 코를 후비거나 코를 세게 푸는 정도의 자극으로도 상처가 나 출혈하게 됩니다.

 

 

 

 

 

 키젤바흐부위는 좌우 콧구멍을 가르는 벽(비중격)에 있는데요. 비염이 있어서 코 점막이 약해지면 이 부위에서 출혈이 많지게 됩니다.

 

 

 그리고 코피 자주나는 이유 를 보면 혈압이 높기 때문일 수도 있는데요. 수면부족에 따른 스트레스, 긴장, 흥분으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면 드물긴 하지만 코 안쪽에 있는 동맥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요. 동맥이 파열되면 출혈량이 많은데요. 대량의 코피를 쏟는 증상을 통해 고혈압을 발견하는 경우도 사실 적지 않아요.

 

 

 

 

우선 할 일

 

 

1. 손가락으로 지혈

 

 코피가 나면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이고 코끝 양쪽의 부푼 부위(콧방울)를 엄지와 검지로 세게 집습니다. 이렇게 5분쯤 지나면 키젤바흐부위의 출혈은 멎게 되는데요. 출혈량이 많아서 혈액이 목으로 흘러들어갔을 때는 마시면 구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들이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2. 냉찜질

 

 차갑게 하면 혈관이 수축해서 피가 멎을 수 있는데요. 코의 상부(눈과 눈 사이)를 얼음으로 찜질하는 것도 효과 적이예요.

 

3. 화장지

 

 콧구멍에 화장지를 넣는 것은 피가 흘러나오지 않도록 하는 응급처치로서는 괜찮지만 코를 틀어막듯 화장지를 쑤셔 넣으면 오히려 코 점막에 상처를 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해요.

 

 

 

병원에 가야할 때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에는 코에 병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특히 상처도 없는데 코피 자주나는 이유 에는 혈액이 잘 굳지 않는 백혈병이나 특발저혈소판자색반병(ITP) 이라는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그리고 대량의 출혈이 멈추지 않는다면 고혈압이 원인일 수도 있으니 우선은 이비인후과에서 진찰받고 지혈한 후 내과에서 진찰을 받으시길 바래요.

 

 코피가 나 무서워:...

댓글
댓글쓰기 폼